아부 심벨 소신전 (The Temple of Nefertari dedicated to Hathor)
평화의 신을 모신 하토르(Hathor) 신전이다. 이 신전은 람세스 2세가 왕비인 네페르타리를 위해 지었다. 람세스 2세가 고대 이집트 역사상 가장 위대한 왕이었다면 네페르타리는 가장 아름답고 지혜로운 왕비였다고 한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람세스 2세의 위대한 힘은 바로 왕비 Nefertati와의 사랑에서 비롯됐다고 상형문자를 통해 예찬했다.
태양이 되고자 했던 사나이 람세스 2세가 그가 가장 아름다운 여인보다도 더 아름다운 여인이라고 노래했던 네페르타리 왕비와의 사랑, 그 힘은 바로 아부 심벨의 신전을 탄생시켰고 또한 이 신전을 3천 년 이상 지탱해온 원천이었던 것이다.
하토르 신전 야경
람세스 2세 비인 네페르타리(Nefertari)를 위한 소신전
파피루스에 그린 네페르타리 왕비(왼쪽)와 사랑의 여신 하토르
아부심벨 대신전 옆에는 아담한 소신전이 있다. 소신전은 대신전에서 90m 떨어진 북쪽에 있는데, 정면 높이 12m, 너비 26m, 안쪽 길이 20m이며 입구에 높이 10m의 상 6개가 있다. 람세스 2세의 입상 4개와 네페르타리의 입상 2개가 나란히 서 있으며 그 조각상 밑에 그들의 자식들의 모습이 새겨져 있다. 람세스 2세의 첫 번째 비인 네페르타리(Nefertari)를 위해 지은 것으로, 사랑의 여신 하토르(Hathor)에게 헌정한 것이다. 왕이 왕비를 위해 지은 신전으로는 이집트에서 최초라고 한다. 람세스 2세 입상 4개, 네페르타리 왕비의 입상 2개가 정면 벽감 안에 조각되어 있다. 규모는 작지만 전체적인 구조는 대신전과 유사하다.
제1실에는 12개의 하토르 여신상(女神像)의 기둥이 있으며, 각 기둥에는 왕과 왕비의 이야기가 새겨져 있다. 벽면에는 왕이 포로를 희생으로 신에게 바치며 왕비가 옆에 시립해 있는 그림이 있고, 제3실에는 공물봉헌(供物奉獻)의 그림이 있으며 안쪽 중앙에는 소의 모습을 한 하토르 신상이 있다.
대신전에서 북쪽으로 90m 떨어진 곳에 있는 소신전의 입구에는 바위를 파내어 조각한 높이 10m의 상이 6개 있다. 그중 4개는 왕을 나타내며, 나머지 2개는 람세스 2세의 왕비 네페르타리(Nefertari)를 나타낸다.
소신전의 람세스 2세와 그의 부인 네페르타리(Nefertari)
하토르(Hathor) 여신상 기둥이 서 있는 소신전 내부
이시스 신(왼쪽)과 and 호루스 신(오른쪽)이 람세스 왕에게 축복을 주는 모습.
네페르타리 왕비가 하토르 신 앞에서 악기(sistrum)를 연주하고 있다.
네페르타리 벽화
왕비와 신들의 부조, 상형문자로 가득한 소신전 내부
기둥의 머리는 람세스의 아내인 네페르타르 혹은 하토르 여신이며 많은 이집트 상형문자들이 새겨져 있다. 뒤쪽에는 이집트의 신들을 그린 벽화가 보인다.
람세스가 프타(Phta) 신에게 자리를 내주는 모습
람세스 2세와 사랑과 기쁨의 여신 하토르(Hathor). 오른쪽은 혼돈의 신 세스(Seth)
왼쪽으로부터 하늘의 신 호루스(Horus), 네페르타리에게 꽃을 받치는 하토르, 맨 오른쪽이 람세스로 추정된다.
제1실에는 이후 사랑과 출산의 여신으로 숭배된 하토르 여신상의 기둥이 12개 있고, 각 기둥에는 왕과 왕비에 관한 이야기가 새겨져 있다. 내부에는 돋을새김으로 여신의 모습을 장식한 기둥들로 지탱되는 홀, 측면에 방이 있는 현관, 성소가 있으며, 황소의 형상을 한 하토르 신상이 있다. 내벽에 훌륭한 돋을새김으로 장식된 그림에는 신에게 포로를 바치는 왕의 모습과 그 옆에 서 있는 왕비의 모습이 묘사되어 있다.
신전은 동쪽을 향하고 있으며, 태양신 라(Ra)가 정문 바로 위의 벽감에 조각되어 있다. 신전의 배치에 따르면, 1년에 두 번(2월과 10월) 아침 햇살이 신전의 깊숙한 곳까지 도달해 제4실에 있는 프타하(Ptah), 아문레(Amun-Re), 람세스 2세, 그리고 레호라크티(Re-Horakhty)의 전신을 비추게 되어 있다. 그러나 죽음의 신 프타하만은 이때도 어둠 속에 있다고 한다.
소신전 성소
신전의 정면은 물의 보호자로 간주되는 개코원숭이 조각들로 장식되어 있다. 신전의 내부에는 거대한 홀이 있고, 지붕은 왕의 조각상 모양을 한 8개의 거대한 기둥으로 지탱되며, 단순한 기둥이 있는 작은 홀과 현관 그리고 성소(聖所)가 있다. 홀의 벽에는 적들과 싸우는 람세스의 모습이 돋을새김 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