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mo's Empire
사모와 사모제국
사라진 제국
사모
외국어 표기 Samo's Empire(영어), Sámova říše
시기 631년 ~ 658년
지역 현재의 체코와 슬로바키아 서부
프랑크의 상인 사모
사모와 사모제국에 대한 역사적 기록은 많지 않은데, 660년경에 작성된 『프레데가(Fredegar) 연대기』에 나와 있는 짧은 언급이 거의 유일한 기록이다. 프레데가 연대기에는 벤트인(슬라브인)을 언급하면서 벨기에 스와니 혹은 프랑스 센 출신의 상인인 사모가 슬라브인과 교역하기 위해 이 지역을 약탈하고 있던 아바르족을 몰아냈다고 기록하고 있다. 슬라브인들은 이 전쟁에서 승리한 사모를 흠모하여 그를 자신들의 왕으로 옹립했다. 이렇게 해서 소수의 프랑크인과 다수의 슬라브인이 공존하는 사모제국이 등장했으며, 훈족과의 전쟁에서 승리하는 등 한동안 중부 유럽에서 번성했다.
슬라브인의 군주
사모가 슬라브인의 군주가 된 배경은 좀 복잡하다. 원래 사모는 아바르에 대항해서 잇단 반란을 일으키고 있던 슬라브인들에게 무기를 공급하던 상인이었다. 그가 왕이 된 시기는 623년 ~ 624년 반란을 일으키던 중이거나 626년 아바르족을 완전히 몰아낸 이후로 보인다. 슬라브인들은 아바르족과의 전쟁에서 승리하면서 사모의 능력을 높이 평가했고, 그를 기꺼이 왕으로 옹립했다. 이후 사모는 주요 슬라브인 가문과의 정략결혼을 통해 왕위를 보전했는데, 적어도 열두 명의 부인과 스물두 명의 아들, 열다섯 명의 딸을 두었다고 전해진다.
당시 사모제국은 현재의 슬로바키아 서부와 체코의 동부인 모라비아, 저지대 오스트리아 일부와 슬로베니아를 포함하고 있었다. 사모는 아바르족을 몰아내면서 이들을 쫓아 현재 체코의 서부인 보헤미아 지역과 엘베 강 유역의 소르비아 그리고 카란타니아로 영토를 확장했다. 그러나 사모제국이 정확히 어느 정도의 영토를 차지하고 있었는지는 명확치 않다. 프레데가 연대기에는 사모제국의 위치가 튜링기아의 북부 혹은 북서쪽이라고 언급하고 있어 이곳도 사모제국의 영향권에 들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사모제국의 중심부에 대해서도 많은 이견이 있지만 대체로는 다뉴브 중부 혹은 체코와 슬로바키아의 국경 지대인 현재의 체코 미쿨치체(Mikulčice) 부근인 것으로 보고 있다. 일부에서는 프레데가 연대기에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보가스티스부르크(Wogastisburg)가 사모제국의 중심부일 것이라고 판단하기도 하는데, 보가스티스부르크가 정확히 어디인지도 확실치 않다. 또 다른 일부에서는 보가스티스부르크가 지명이 아니라 사모제국에서 구축해 놓았던 요새일 뿐이라고 판단하기도 한다.
프랑크와의 대립과 멸망
사모제국은 631년과 632년 프랑크의 다고베르트 1세(Dagobert Ⅰ)와의 전쟁에서 승리했다. 당시 아바르족이 차지하고 있던 판노니아 왕국에서의 분쟁으로 촉발된 이 전쟁에서 승리하면서 소르비아의 데트반은 프랑크에서 벗어나 사모의 지배를 받았다. 사모제국은 이후 계속해서 프랑크의 지배를 받던 튜링기아를 공격하기도 했다.
사모가 사망한 658년에 사모제국에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에 대한 기록은 남아있지 않지만, 확실한 것은 사모 사후 22명의 아들 중 어느 누구도 사모를 계승해 사모제국을 통치하지 못했다는 사실이다.
사모제국이 사라진 것은 사모의 직계 자손과 그 일파인 소수의 프랑크인이 다수의 슬라브인을 통치한다는 것이 불가능했다는 사실을 의미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동시에 사모의 통치가 아바르족과의 전쟁을 수행하기 위한 것으로 그의 개인적인 능력과 카리스마에 의존했음도 짐작할 수 있다. 더군다나 사모가 죽은 뒤에는 아바르족이라는 공동의 적이 사라지면서 다양한 슬라브인들을 하나로 묶어줄 동기가 사라졌고 동시에 사모제국을 유지할 필요성도 없어졌다.
사모제국이 사라진 뒤부터 거의 1세기 가까이 체코의 동부와 슬로바키아의 서부에 관한 기록은 남아 있지 않다. 샤를마뉴 대제가 바바리아를 점령한 이후에 슬라브인들이 거주하는 영토로 진군했던 8세기 후반에 가서야 이 지역에 대한 기록이 다시 나타나기 시작했다.
사모제국은 단명했지만, 3세기 이상이 지난 9세기 말에 사모제국이 차지했던 바로 그 지역에 슬라브인 최초의 국가 형태인 모라비아가 등장했다. 일부에서는 사모제국과 모라비아 사이의 관련성을 주장하기도 하지만, 현재까지 둘 사이의 관련성을 입증할 만한 역사적 기록은 존재하지 않는다.